본문 바로가기
클래식을 알다

음정 Intervall (1)

by 클래식:을 듣다 2021. 6. 25.

음정 Intervall

음정 (독 Intervall) 은 라틴어로 "간격, 사이, 틈"을 의미하는 intervallum에서 나왔으며 음악에서는 두 개의 음 사이의 높이를 의미합니다. 동시에 울릴 수도 있으며 (독 simultan) 이것은 화성적인 음정이라 부릅니다. 시간의 간격을 두고 울릴 수도 있으며 (독 sukzessiv) 선율적인 음정이라 부릅니다. 옥타브 (독 Oktave)는 가장 중요한 음정으로 옛날부터 존재했던 음정 시스템들이 모두 기초로 삼고 있습니다. 옥타브 음정에서는 온음계 또는 칠음 음계 분할될 수 있습니다. 음계의 음정 위치는 라틴어로 된 서수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1도 - Prime 

2도 - Sekunde

3도 - Terz

4도 - Quarte

5도 - Quinte

6도 - Sexte

7도 - Septime, Septe

8도 - Oktave

 

경우에 따라서는 각 단의 마지막 단어 "e"를 없애고 부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im, Sekund, Terz...

음정은 음계의 시작음에서 시작하여 끝음까지 계산되며, 시작음은 숫자로 1도 Prime (이)가 됩니다. 같은 음정도 1도로 계산이 됩니다.

 

단조와 장조

유럽에는 다양한 조율 방식, 선법이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교회 선법 (Kirchentonarten)이 있습니다. 대략 1700 년부터 장조와 단조의 조성 음악이 중심이 되어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선법, 조성 음악의 옥타브는 7개의 음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5개의 온음계와 2개의 반음계입니다. 

 

음정의 분류

협화음 (독어, Konsonant / 라틴어. con sonare)과 비 협화음 (독, Dissonant / 라, dis sonare)의 음정은 소리의 지각 (인지)와 관련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청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완전 협화음 : 1도 Prime, 5도 Quinte, 8도 Oktave

- 불완전 협화음 : 3도 Terz, 6도 Sexte

- 불협화음 : 2도 Sekunde, 7도 Septime, 감화음 (독, vermindert), 증 화음 (독, übermäßig)

- 4도 Quarte는 특별한 상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2개의 음정에서는 4도는 불협화음으로 표시되며, 화성적으로는 협화음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완전, 장, 단, 감, 증 음정으로 나눠지는데, 음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모든 음정은 반음계 단위로 결정됩니다. 

- 완전 음정 : 1도 Prime, 4도 Quarte, 5도 Quinte, 8도 Oktave

- 장, 단 음정 : 2도 Sekunde, 3도 Terze, 6도 Sexte, 7도 Septime

- 감, 증 음정 : 완전 음정과 같음, 장 단 음정도 감, 증 음정이 될 수 있습니다. 

- 트리토누스 Tritotus (셋 온음, 삼전음) : 증 음정 중에서도 특별한 종류입니다. 음과 음 사이에 3개의 온음으로 이루어져 있고 8도를 정확하게 반을 나눈 것입니다. 

 

 


표기법

기본적인 음정의 크기는 숫자로 나타냅니다. 1도 = Prime, 2도 = Sekunde, 3도 = Terz...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호들이 쓰이고 있습니다.

+ = 장 음정 groß

− = 단 음정 klein

> = 감 음정 vermindert (데크레센도 표기법과 같이 Decrescendo-Zeichen)

< = 증 음정 übermäßig (크레셴도 표기법과 같이 Crescendo-Zeichen)

 

 

 

 

음정 Intervall (2)에서 계속됩니다.

 

 

음정 Intervall (2)

음정 Intervall (1)에서 이어집니다. 참고 음정 Intervall (1) 음정 Intervall 음정 (독 Intervall) 은 라틴어로 "간격, 사이, 틈"을 의미하는 intervallum에서 나왔으며 음악에서는 두 개의 음 사이의 높이를 의..

bnclassic.tistory.com

 

 

 

 

※저작권법 제136조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를 복제·공연·공중송신·전시·배포·대여·2차적 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을 알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템포 Tempo  (0) 2021.06.23
셈여림 Dynamik  (0) 2021.06.20
독일 음악대학교(2)  (0) 2021.06.09
독일 음악대학교 (1)  (0) 2021.06.08

댓글